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자립의지회복을 위한 도시락사업단 발전 Up
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자립의지회복을 위한 도시락사업단 발전 Up
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자립의지회복을 위한 도시락사업단 발전
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자립의지회복을 위한 도시락사업단 발전 에 대한 내용 입니다. up수급자와차상위계층자립의지회복을위한도시락사업단발전
[ 목 차 ]
제1장 문제제기
제1절 사업의 필요성
제2절 외식사업의 시장전망
제2장 이론적 배경
제3장 사업현황 및 실적
제1절 사업현황
제2절 사업실적
제4장 문제점 및 해결책
제1절 매출확보의 어려움
제2절 참여자 내부 갈등
제3절 작업장 이전 문제
제5장 결론 및 제언
< 참고문헌 >
제1장 문제제기
제1절 사업의 필요성
최근 경기침체로 인한 장기불황이 이어지면서 생활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계층이 늘고 있다. 이는 교육과 기술 및 경험이 부족한 저소득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에게는 더 악재로 작용하여 생계에 위협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기술력이 부족한 그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경제적 안정을 도모하는 것은 어쩌면 국가적인 차원의 당면한 과제라 할 수 있겠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에게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자활근로사업이 탄생하게 되었고, 여러 가지 어려운 문제가 있는 상황에서도 자활근로사업은 이들에게 정서적, 경제적 안정을 주는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기술이 없거나 사회경험이 부족한 저소득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여성들에게 쉽게 노동시장에 접근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으로 여성으로 특성화 될 수 있는 음식 만드는 기술, 이 공통의 기본능력을 가진 사람들끼리의 사업단 구성이 필요하다고 보여지며, 또한 기존경쟁시장의 틈새시장을 파악, 이 틈새시장영역에 맞는 차별화 된 건강식을 제조하는 외식사업을 형성한다면 일자리가 절실한 저소득 여성가구주에게는 노동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제공은 물론이고, 경제적으로도 자립할 수 있는 통로를 제공할 수 있겠다.
제2절 외식사업의 시장전망
현재 대기업체가 중소기업군 시장의 60%를 점유하고 있는 실정이며 이러한 추세로는 향후 3년안에 80%까지 점유할 전망이다. 또한 중소기업체는 가정중심군 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나 기타군은 틈새시장이라, 대기업군과 중소기업군이 접근하기가 힘들다.
2. 반찬배달서비스의 수요 증가추세
지난해부터 붐이 일고 있는 반찬배달서비스는 일반 가정 및 소규모 사업장에 음식준비 등 번거로움을 덜기 위해 시작했으나 한달간의 식단표대로 나오는 음식을 섭취하면 영양에도 문제가 없어 그 수요가 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배달은 외식을 줄이고, 정해진 식단에 따라 매일 신선한 반찬을 사업장까지 배달해주는 간편함이 있어 맞벌이 부부가정과 소규모 사업장 등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반찬은 4, 5가지 정도로 식단에 따라 매일 달라지는데 업체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매일 배송은 17만원에서 27만원선(2인 기준 보름 또는 한달)이다. 이웃 일본에서는 이미 30여년 전부터 시작됐다는 반찬배달 서비스는 전문영양사의 엄격한 위생, 품질관리하에 당일 들어온 재료로 당일 조리한 음식을 24시간 내에 먹을 수 있게끔 배달하기 때문에 맛과 신선도도 뛰어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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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135367&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9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자립의지회복을 위한 도시락사업단 발전
파일이름 : 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자립의지회복을 위한 도시락사업단 발전.hwp
키워드 : 수급자와,차상위계층,자립의지회복을,위한,도시락사업단,발전
자료No(pk) : 16135367
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자립의지회복을 위한 도시락사업단 발전
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자립의지회복을 위한 도시락사업단 발전 에 대한 내용 입니다. up수급자와차상위계층자립의지회복을위한도시락사업단발전
[ 목 차 ]
제1장 문제제기
제1절 사업의 필요성
제2절 외식사업의 시장전망
제2장 이론적 배경
제3장 사업현황 및 실적
제1절 사업현황
제2절 사업실적
제4장 문제점 및 해결책
제1절 매출확보의 어려움
제2절 참여자 내부 갈등
제3절 작업장 이전 문제
제5장 결론 및 제언
< 참고문헌 >
제1장 문제제기
제1절 사업의 필요성
최근 경기침체로 인한 장기불황이 이어지면서 생활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계층이 늘고 있다. 이는 교육과 기술 및 경험이 부족한 저소득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에게는 더 악재로 작용하여 생계에 위협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기술력이 부족한 그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경제적 안정을 도모하는 것은 어쩌면 국가적인 차원의 당면한 과제라 할 수 있겠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에게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자활근로사업이 탄생하게 되었고, 여러 가지 어려운 문제가 있는 상황에서도 자활근로사업은 이들에게 정서적, 경제적 안정을 주는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기술이 없거나 사회경험이 부족한 저소득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여성들에게 쉽게 노동시장에 접근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으로 여성으로 특성화 될 수 있는 음식 만드는 기술, 이 공통의 기본능력을 가진 사람들끼리의 사업단 구성이 필요하다고 보여지며, 또한 기존경쟁시장의 틈새시장을 파악, 이 틈새시장영역에 맞는 차별화 된 건강식을 제조하는 외식사업을 형성한다면 일자리가 절실한 저소득 여성가구주에게는 노동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제공은 물론이고, 경제적으로도 자립할 수 있는 통로를 제공할 수 있겠다.
제2절 외식사업의 시장전망
현재 대기업체가 중소기업군 시장의 60%를 점유하고 있는 실정이며 이러한 추세로는 향후 3년안에 80%까지 점유할 전망이다. 또한 중소기업체는 가정중심군 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나 기타군은 틈새시장이라, 대기업군과 중소기업군이 접근하기가 힘들다.
2. 반찬배달서비스의 수요 증가추세
지난해부터 붐이 일고 있는 반찬배달서비스는 일반 가정 및 소규모 사업장에 음식준비 등 번거로움을 덜기 위해 시작했으나 한달간의 식단표대로 나오는 음식을 섭취하면 영양에도 문제가 없어 그 수요가 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배달은 외식을 줄이고, 정해진 식단에 따라 매일 신선한 반찬을 사업장까지 배달해주는 간편함이 있어 맞벌이 부부가정과 소규모 사업장 등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반찬은 4, 5가지 정도로 식단에 따라 매일 달라지는데 업체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매일 배송은 17만원에서 27만원선(2인 기준 보름 또는 한달)이다. 이웃 일본에서는 이미 30여년 전부터 시작됐다는 반찬배달 서비스는 전문영양사의 엄격한 위생, 품질관리하에 당일 들어온 재료로 당일 조리한 음식을 24시간 내에 먹을 수 있게끔 배달하기 때문에 맛과 신선도도 뛰어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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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135367&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9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자립의지회복을 위한 도시락사업단 발전
파일이름 : 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자립의지회복을 위한 도시락사업단 발전.hwp
키워드 : 수급자와,차상위계층,자립의지회복을,위한,도시락사업단,발전
자료No(pk) : 161353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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