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퀴의 역사, 원리, 기원, 의의, 특징, 개념, 방법, 종류,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Down
바퀴의 역사, 원리, 기원, 의의, 특징, 개념, 방법, 종류,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Down
바퀴의 역사, 원리, 기원, 의의, 특징, 개념, 방법, 종류,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바퀴의 역사, 원리, 기원, 의의, 특징, 개념, 방법, 종류,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Report
( 바퀴의 역사, 원리, 기원, 의의, 특징, 개념, 방법, 종류,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
목 차
- 들어가며 -
1.바퀴의 원리
2.바퀴의 역사
3.바퀴가 초래한 사회적 변화
4.바퀴의 의의
- 들어가며 -
자동차 바퀴의 원리는 원시시대부터 시작되었다. 처음에 고인돌 공사를 하다가 동그란 나무도막 위에 돌이 떨어졌는데 굴러가서 쉽게 완공할 수 있었다고 한다. 얼마후 한 나라의 왕이 시골까지 행차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나무판자 위에 전차의 모습을 만들고 거기에다 통나무를 잘라서 만든 동그란 모양의 바퀴를 올려놓았다. 하지만 또 다른 나라의 왕은 첩자의 말을 잘못들어서 봉변을 당했다고 한다. 이렇게해서 바퀴가 생겨 났답니다.
바퀴는 언제, 어디서나 우리 주변에서 아주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인공물이다. 예를들어,
우리는 이동할 때 버스를 타거나 지하철...
Report
( 바퀴의 역사, 원리, 기원, 의의, 특징, 개념, 방법, 종류,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
목 차
- 들어가며 -
1.바퀴의 원리
2.바퀴의 역사
3.바퀴가 초래한 사회적 변화
4.바퀴의 의의
- 들어가며 -
자동차 바퀴의 원리는 원시시대부터 시작되었다. 처음에 고인돌 공사를 하다가 동그란 나무도막 위에 돌이 떨어졌는데 굴러가서 쉽게 완공할 수 있었다고 한다. 얼마후 한 나라의 왕이 시골까지 행차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나무판자 위에 전차의 모습을 만들고 거기에다 통나무를 잘라서 만든 동그란 모양의 바퀴를 올려놓았다. 하지만 또 다른 나라의 왕은 첩자의 말을 잘못들어서 봉변을 당했다고 한다. 이렇게해서 바퀴가 생겨 났답니다.
바퀴는 언제, 어디서나 우리 주변에서 아주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인공물이다. 예를들어,
우리는 이동할 때 버스를 타거나 지하철, 자전거를 타는 등 대중 교통을 이용하거나 자가용을 이용한다. 또 짐을 옮길때 사용하는 리어카나 수레에도 바퀴가 달려있다. 이처럼 바퀴는 우리 생활과 굉장히 밀접해있고, 많이 이용되지만 우리는 이 조그마한 바퀴라는 인공물의 영향력은 잘 느끼지 못한다. 그러나 우리가 이렇게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데에는 자동차를 개발하고 전동차를 만들고 기차를 만드는 등의 노력도 굉장히 큰 영향을 미쳤겠지만, 이 모든 편리한 교통 수단들은 그 이전에 ‘바퀴’라는 것이 만들어져 있었기 때문에 성립할 수 있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또한 마트에서 쉽게 장을 보고 물건들을 계산대까지 쉽게 가져 갈 수 있는 것도 바로 이 바퀴 덕분이다. 또한 크게 생각하면 산업 혁명의 영향력이 전 세계로 확산될 수 있었던 것도, 세계화가 이루어질 수 있었던 것도 바로 이 바퀴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우리에게 큰 영향을 미친 바퀴의 원리, 역사, 바퀴가 초래한 사회적 변화, 그리고 바퀴의 의의 등을 알아보겠다.
1.바퀴의 원리
바퀴는 차륜(車輪)이라고도 한다. 바퀴는 인류의 발명품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이며, 모든 차량의 기본적인 부품으로 사용된다. 바퀴의 역학적 원리는 미끄럼마찰(sliding friction)을 굴림마찰(rolling friction)로 변화시켜서 물체가 이동할 때의 저항을 감소시키는 데 있다.
2.바퀴의 역사
바퀴의 기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굴림대’와 ‘썰매’가 결합하여 생겼다고 한다. 이런 형태는 고대 이집트에서 피라미드를 건축할 때 무거운 석재를 옮길 때 이용되었다고 한다. 굴림대는 무거운 짐을 옮길 때 그 밑에 넣고 굴리는 통나무로, 짐이 이동하면 뒤에 남는 불편함과 통나무이기 때문에 무겁다는 불리한 점이 있으므로, 이것을 개량하고자 연구하던 중에 막대 같은 굴대(차축)의 양쪽 끝에 원판을 붙이는 착상이 탄생하여 바퀴의 형태가 이루어진 것으로 생각된다. 이 발명이 언제 어디서 이루어졌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 되었다고 하는 바퀴는 메소포타미아의 유적에서 발굴된 전차용(戰車用) 바퀴로 BC 3500년경의 것으로 생각되며, 이것은 통나무를 둥글게 자른 원판바퀴이다. 이로부터 1,000년 후의 우르의 왕릉 등에서는 영구차로 사용된 2륜차나 4륜차를 볼 수 있다. 이 무렵의 바퀴는 바퀴살(spoke:바퀴통에서 바퀴테를 향하여 방사상으로 뻗은 막대기)이 없는 합판바퀴이며, 보통 3장의 널빤지를 잘라 맞추어 가장자리를 둥글게 다듬고, 여기에 2개의 가로장을 박은 것이었다. 바퀴테 둘레에는 가죽으로 만든 타이어를 구리로 만든 못으로 고정시킨 흔적을 볼 수 있으며, BC 2000년경의 전차의 바퀴에서는 구리로 만든 테두리쇠도 볼 수 있다. BC 2000년 이후의 유물이나 기록을 보면 바퀴살이 있는 바퀴를 볼 수 있다. 이것은 합판바퀴는 무겁고 조종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속력과 기동성을 찾아서 보다 경쾌한 바퀴살이 있는 바퀴가 고안된 것이다. 이 착상은 처음에 합판바퀴를 가볍게 하기 위해서 바퀴의 3군데 또는 4군데에 구멍을 뚫었는데, 이것이 차차 발달하여 바퀴통을 중심으로 방사상(放射狀)의 띠처럼 만들어진 것으로 생각된다. 바퀴살이 있는 바퀴는 굴대구멍이 뚫린 바퀴통(hub)과 바퀴살을 고정시키는 베어링, 4~8개의 바퀴살 및 바퀴테(rim)로 되었으며, 모두 장붓구멍을 파서 꼭 끼도록 만들어졌다. 이에는 날카로운 금속공구와 면밀한 설계를 할 수 있는 기술적 진보가 필요했다. 바퀴살이 있는 바퀴가 맨 처음 나타난 것은 BC 2000년경의 북메소포타미아 ·페르시아 ·히타이트 등지이며, BC 1600년경에 힉소스인에 의해서 이집트로 전래되고, BC 1500년경에는 크레타 ·미케네 등지에도 전래되었다. 고대 중국에서 바퀴살이 있는 바퀴가 사용된 것은 BC 1300년경 은(殷)나라의 전차였다. 바퀴살이 있는 바퀴의 출현과 함께 육상교통은 급속히 발달하였다. 바퀴살의 수는 시대와 지역에 따라 일정했으나, 시대와 함께 12, 14, 16으로 증가하고, 그리스나 로마에서는 쇠로 만든 타이어를 단 2륜전차가 사용되었다. 바퀴 ·굴대의 재료는 처음에는 목재였으나, 금속이 사용되면서 주요 부품에는 금속을 사용하게 되었으며, 이어서 고무바퀴, 공기를 넣는 고무타이어의 출현과 함께 동력기관과 결부하여 유궤도(有軌道) ·무궤도 할 것 없이 비약적으로 발달하였다.
그림 )바퀴의 발달 과정
3.바퀴가 초래한 사회적 변화
바퀴가 발명되면서 말이나 소를 이용해서만 옮기던 무거운 짐들을 수레에 싣게 다닐 수 있게 되었고, 이것은 무거운 짐을 쉽게 이동시켜 줌으로써 노동력을 향상시켰고, 먼 곳까지의 물건 이동을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바퀴의 발명은 교통 수단의 발전을 촉발했다.
4.바퀴의 의의
바퀴는 물자의 유통을 원활하게 하여 시장을 활성화하여 자본주의를 정착시켰다고 할 수 있다. 이 자본주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50843&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바퀴의 역사, 원리, 기원, 의의, 특징, 개념, 방법, 종류,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파일이름 : 바퀴의 역사, 원리, 기원, 의의, 특징, 개념, 방법, 종류,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hwp
키워드 : 바퀴,역사,원리,기원,특징,개념,방법,종류,시사점,총체적
자료No(pk) : 11050843
바퀴의 역사, 원리, 기원, 의의, 특징, 개념, 방법, 종류,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바퀴의 역사, 원리, 기원, 의의, 특징, 개념, 방법, 종류,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Report
( 바퀴의 역사, 원리, 기원, 의의, 특징, 개념, 방법, 종류,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
목 차
- 들어가며 -
1.바퀴의 원리
2.바퀴의 역사
3.바퀴가 초래한 사회적 변화
4.바퀴의 의의
- 들어가며 -
자동차 바퀴의 원리는 원시시대부터 시작되었다. 처음에 고인돌 공사를 하다가 동그란 나무도막 위에 돌이 떨어졌는데 굴러가서 쉽게 완공할 수 있었다고 한다. 얼마후 한 나라의 왕이 시골까지 행차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나무판자 위에 전차의 모습을 만들고 거기에다 통나무를 잘라서 만든 동그란 모양의 바퀴를 올려놓았다. 하지만 또 다른 나라의 왕은 첩자의 말을 잘못들어서 봉변을 당했다고 한다. 이렇게해서 바퀴가 생겨 났답니다.
바퀴는 언제, 어디서나 우리 주변에서 아주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인공물이다. 예를들어,
우리는 이동할 때 버스를 타거나 지하철...
Report
( 바퀴의 역사, 원리, 기원, 의의, 특징, 개념, 방법, 종류,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
목 차
- 들어가며 -
1.바퀴의 원리
2.바퀴의 역사
3.바퀴가 초래한 사회적 변화
4.바퀴의 의의
- 들어가며 -
자동차 바퀴의 원리는 원시시대부터 시작되었다. 처음에 고인돌 공사를 하다가 동그란 나무도막 위에 돌이 떨어졌는데 굴러가서 쉽게 완공할 수 있었다고 한다. 얼마후 한 나라의 왕이 시골까지 행차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나무판자 위에 전차의 모습을 만들고 거기에다 통나무를 잘라서 만든 동그란 모양의 바퀴를 올려놓았다. 하지만 또 다른 나라의 왕은 첩자의 말을 잘못들어서 봉변을 당했다고 한다. 이렇게해서 바퀴가 생겨 났답니다.
바퀴는 언제, 어디서나 우리 주변에서 아주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인공물이다. 예를들어,
우리는 이동할 때 버스를 타거나 지하철, 자전거를 타는 등 대중 교통을 이용하거나 자가용을 이용한다. 또 짐을 옮길때 사용하는 리어카나 수레에도 바퀴가 달려있다. 이처럼 바퀴는 우리 생활과 굉장히 밀접해있고, 많이 이용되지만 우리는 이 조그마한 바퀴라는 인공물의 영향력은 잘 느끼지 못한다. 그러나 우리가 이렇게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데에는 자동차를 개발하고 전동차를 만들고 기차를 만드는 등의 노력도 굉장히 큰 영향을 미쳤겠지만, 이 모든 편리한 교통 수단들은 그 이전에 ‘바퀴’라는 것이 만들어져 있었기 때문에 성립할 수 있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또한 마트에서 쉽게 장을 보고 물건들을 계산대까지 쉽게 가져 갈 수 있는 것도 바로 이 바퀴 덕분이다. 또한 크게 생각하면 산업 혁명의 영향력이 전 세계로 확산될 수 있었던 것도, 세계화가 이루어질 수 있었던 것도 바로 이 바퀴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우리에게 큰 영향을 미친 바퀴의 원리, 역사, 바퀴가 초래한 사회적 변화, 그리고 바퀴의 의의 등을 알아보겠다.
1.바퀴의 원리
바퀴는 차륜(車輪)이라고도 한다. 바퀴는 인류의 발명품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이며, 모든 차량의 기본적인 부품으로 사용된다. 바퀴의 역학적 원리는 미끄럼마찰(sliding friction)을 굴림마찰(rolling friction)로 변화시켜서 물체가 이동할 때의 저항을 감소시키는 데 있다.
2.바퀴의 역사
바퀴의 기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굴림대’와 ‘썰매’가 결합하여 생겼다고 한다. 이런 형태는 고대 이집트에서 피라미드를 건축할 때 무거운 석재를 옮길 때 이용되었다고 한다. 굴림대는 무거운 짐을 옮길 때 그 밑에 넣고 굴리는 통나무로, 짐이 이동하면 뒤에 남는 불편함과 통나무이기 때문에 무겁다는 불리한 점이 있으므로, 이것을 개량하고자 연구하던 중에 막대 같은 굴대(차축)의 양쪽 끝에 원판을 붙이는 착상이 탄생하여 바퀴의 형태가 이루어진 것으로 생각된다. 이 발명이 언제 어디서 이루어졌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 되었다고 하는 바퀴는 메소포타미아의 유적에서 발굴된 전차용(戰車用) 바퀴로 BC 3500년경의 것으로 생각되며, 이것은 통나무를 둥글게 자른 원판바퀴이다. 이로부터 1,000년 후의 우르의 왕릉 등에서는 영구차로 사용된 2륜차나 4륜차를 볼 수 있다. 이 무렵의 바퀴는 바퀴살(spoke:바퀴통에서 바퀴테를 향하여 방사상으로 뻗은 막대기)이 없는 합판바퀴이며, 보통 3장의 널빤지를 잘라 맞추어 가장자리를 둥글게 다듬고, 여기에 2개의 가로장을 박은 것이었다. 바퀴테 둘레에는 가죽으로 만든 타이어를 구리로 만든 못으로 고정시킨 흔적을 볼 수 있으며, BC 2000년경의 전차의 바퀴에서는 구리로 만든 테두리쇠도 볼 수 있다. BC 2000년 이후의 유물이나 기록을 보면 바퀴살이 있는 바퀴를 볼 수 있다. 이것은 합판바퀴는 무겁고 조종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속력과 기동성을 찾아서 보다 경쾌한 바퀴살이 있는 바퀴가 고안된 것이다. 이 착상은 처음에 합판바퀴를 가볍게 하기 위해서 바퀴의 3군데 또는 4군데에 구멍을 뚫었는데, 이것이 차차 발달하여 바퀴통을 중심으로 방사상(放射狀)의 띠처럼 만들어진 것으로 생각된다. 바퀴살이 있는 바퀴는 굴대구멍이 뚫린 바퀴통(hub)과 바퀴살을 고정시키는 베어링, 4~8개의 바퀴살 및 바퀴테(rim)로 되었으며, 모두 장붓구멍을 파서 꼭 끼도록 만들어졌다. 이에는 날카로운 금속공구와 면밀한 설계를 할 수 있는 기술적 진보가 필요했다. 바퀴살이 있는 바퀴가 맨 처음 나타난 것은 BC 2000년경의 북메소포타미아 ·페르시아 ·히타이트 등지이며, BC 1600년경에 힉소스인에 의해서 이집트로 전래되고, BC 1500년경에는 크레타 ·미케네 등지에도 전래되었다. 고대 중국에서 바퀴살이 있는 바퀴가 사용된 것은 BC 1300년경 은(殷)나라의 전차였다. 바퀴살이 있는 바퀴의 출현과 함께 육상교통은 급속히 발달하였다. 바퀴살의 수는 시대와 지역에 따라 일정했으나, 시대와 함께 12, 14, 16으로 증가하고, 그리스나 로마에서는 쇠로 만든 타이어를 단 2륜전차가 사용되었다. 바퀴 ·굴대의 재료는 처음에는 목재였으나, 금속이 사용되면서 주요 부품에는 금속을 사용하게 되었으며, 이어서 고무바퀴, 공기를 넣는 고무타이어의 출현과 함께 동력기관과 결부하여 유궤도(有軌道) ·무궤도 할 것 없이 비약적으로 발달하였다.
그림 )바퀴의 발달 과정
3.바퀴가 초래한 사회적 변화
바퀴가 발명되면서 말이나 소를 이용해서만 옮기던 무거운 짐들을 수레에 싣게 다닐 수 있게 되었고, 이것은 무거운 짐을 쉽게 이동시켜 줌으로써 노동력을 향상시켰고, 먼 곳까지의 물건 이동을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바퀴의 발명은 교통 수단의 발전을 촉발했다.
4.바퀴의 의의
바퀴는 물자의 유통을 원활하게 하여 시장을 활성화하여 자본주의를 정착시켰다고 할 수 있다. 이 자본주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50843&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바퀴의 역사, 원리, 기원, 의의, 특징, 개념, 방법, 종류,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파일이름 : 바퀴의 역사, 원리, 기원, 의의, 특징, 개념, 방법, 종류,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hwp
키워드 : 바퀴,역사,원리,기원,특징,개념,방법,종류,시사점,총체적
자료No(pk) : 11050843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