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자료등록 교육사회학 자료등록 1950~60년대의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에 대한 소개 및 비교에 대해 체계적으로 서술하기 레포트

사회과학 자료등록 교육사회학 자료등록 1950~60년대의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에 대한 소개 및 비교에 대해 체계적으로 서술하기 레포트



사회과학 자료등록 교육사회학 자료등록 1950~60년대의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에 대한 소개 및 비교에 대해 체계적으로 서술하기

[사회과학][교육사회학] 1950~60년대의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에 대한 소개 및 비교에 대해 체계적으로 서술하기


[교육사회학] 1950~60년대의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에 대한 소개 및 비교에 대해 체계적으로 서술하기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의 정의
2.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의 차이점
3.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의 공통점
Ⅲ. 결론
Ⅳ. 출처

Ⅰ. 서론
우리는 교육을 통하여 국가, 사회, 그리고 다른 하위집단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그 집단만의 특성을 익히고 접할 수 있다. 인간은 사회에서 벗어나 살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에 교육을 통해 사회에 적응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과 사회는 계속적으로 상호적인 관계로써 발전하고 변화하게 된다. 이러한 교육과 사회를 바라보는 여러 관점이 존재하는데,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Ⅱ. 본론
1.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의 정의
1) 기능주의
기능주의는 사회를 생물학적 유기체에 비유하여 상호의존적인 관계로 보는 것으로, 한 사회를 구조와 기능이라는 측면...[교육사회학] 1950~60년대의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에 대한 소개 및 비교에 대해 체계적으로 서술하기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의 정의
2.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의 차이점
3.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의 공통점
Ⅲ. 결론
Ⅳ. 출처

Ⅰ. 서론
우리는 교육을 통하여 국가, 사회, 그리고 다른 하위집단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그 집단만의 특성을 익히고 접할 수 있다. 인간은 사회에서 벗어나 살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에 교육을 통해 사회에 적응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과 사회는 계속적으로 상호적인 관계로써 발전하고 변화하게 된다. 이러한 교육과 사회를 바라보는 여러 관점이 존재하는데,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Ⅱ. 본론
1.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의 정의
1) 기능주의
기능주의는 사회를 생물학적 유기체에 비유하여 상호의존적인 관계로 보는 것으로, 한 사회를 구조와 기능이라는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해하며, 그것의 지속을 위해 질서와 안정을 추구한다. 기능주의에서의 학교는 개인의 능력에 맞게, 업적에 따라 역할을 분담해주는 기관이 된다. 또한 학교의 존재를 기존의 사회를 잘 유지하기 위해‘사회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곳으로 본다. 기능주의는 교육과 사회관계를 긍정적으로 파악하며, 교육의 순기능적인 측면을 강조한다.
2) 갈등주의
갈등주의는 사회의 실체를 개인과 개인, 집단과 집단의 끊임없는 세력다툼, 경쟁, 저항관계로 인식한다. 이것은 역사의 발전을 유산계급과 무산계급 사이의 투쟁의 결과로 보는 마르크스 이론에서부터 유래되었다. 이 때문에 갈등주의는 기본적으로 희소한 자원을 둘러싼 분배의 문제가 인간사의 핵심이라고 본다. 갈등주의에서의 학교는 특정 계층의 지식과 가치를 형식적 교육 과정에 의해 주입하고 있다고 본다. 갈등주의는 기능주의의 학교에 대한 순기능적인 가치관을 현실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다고 비판하며 부정적인 입장을 보인다.
2.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의 차이점
기능주의와 갈등주의는 서로 확실히 상반된 성격을 갖고 있으며, 이 때문에 학교를 보는 입장도 매우 다르다.
기능주의의 입장에서 사회는 유기체적인 성격으로, 여러 기관이나 부분이 전체의 생존에 모두 공헌하고 있는 관계로 본다. 기존 사회를 잘 유지하기 위해 사회화를 시키는 학교는 지속과 번영을 위한 질서, 균형, 안정을 추구하고, 통합과 합의를 통해서 많지 않은 갈등과 문제점들을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보며, 또한 점진적인 변화를 추구한다.
기능주의는 우리나라에서 특히 50, 60년대에 많이 적용되었던 것으로 학교를 낙관적으로 바라보는데, 서로 다른 역할을 하며 상호의존적 기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쉽게 통합을 이룰 수 있다고 본다. 문제 자체를 크게 보지 않으며 업적주의에 의한 차등적 보상체계를 주장하는데, 이것은 불평등이 아니라, 역할의 중요도에 따른 당연한 결과로 생각한다. 또한 이것은 역할 분배에 따른 다양성을 촉진시키는 것이라고 본다. 그러나 업적주의에 따른 차등적 보상체계를 효율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 재능과 환경을 고려하여 학습에 대한 차이를 두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학교가 개개인의 능력별로 기존 사회를 유지하기 위해 역할 분담을 시키면서 각각의 기능을 맡기게 되는 것으로, 학교의 역할을 매우 중요시한다.
이에 비해 갈등주의는 자본주의의 극대화로 인한 여러 문제가 발생하면서 사회 자체가 끊임없는 불평등의 연속이라고 본다. 그 안에 존재하는 갈등과 문제는 기능주의와 같이 협의를 통해 원만하게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급진적인 개혁이나 혁명을 통해서만 해결된다고 본다. 다시 말해서 재화는 한정되어 있지만, 그것을 기득권자들이 누리려고만 하다 보니, 이러한 상황이 고조되어 결국 지배자들에 대한 변혁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고 보는 것이다. 이와 같이 갈등주의는 사회를 질서를 통해 유지, 존속시켜야 할 유기체가 아니라 개인 간 및 집단 간의 끊임없는 경쟁과 갈등의 장으로 본다.
기능주의가 사회를 잘 유지하기 위해 학교에서 개개인에게 능력에 따라 역할을 분담해 준다고 한다면, 갈등주의에서는 학교가 지배자들이 피지배자들을 쉽게 다스리고 착취하기 위해 주입식 교육 등의 지능적인 방법으로 그들을 다스리려고 한다는 경제적 재생산론을 주장한다. 끊임없이 위로 올라가려는 지위경쟁은 오히려 교육에 의한 경제적 손실로 보기도 하는데, 무조건 어떤 직업과 분야에 상관없이 영어교육과 영어 시험 점수에 연연하는 것을 그 예로도 볼 수 있겠다.
갈등주의는 기능주의와 달리 합의를 통해 해결될 수 있을 정도의 문제로 작게 보지 않고 사회 자체를 갈등과 문제로 여기기 때문에 변혁, 개혁, 혁명과 같은 극단적인 방법을 통하여 갈등을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다시 말해서 사회의 구조적 모순으로부터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회체제의 변혁이 필요하며 이로 인해 급진적인 변화를 추구한다. 우리나라에서는 70, 80년대에 주로 주장되어졌는데, 갈등주의에서의 불평등에 의해 인총차별과 같은 능력과 상관없는 차별마저 업적주의와 같이 포장되어져 또 다른 불평등을 낳게 된다고 주장한다.

3.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의 공통점
위에서 본 것과 같이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의 성격은 매우 대조적이며 상반된 입장을 보인다. 하지만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의 공통점도 찾아볼 수 있다.
먼저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모두 거시적으로 학교와 사회를 바라보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교육을 정치적, 경제적 구조와 관련시키며 이것을 거시적으로 보는데, 큰 틀로 사회와 교육을 바라본 것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적용하기 어려운 주장이나 의견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하게 주장되는 하나의 내용만이 아니라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더욱 구체적이고 정확한 방안이 필요하겠다.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에서의 교육은 사회와 뗄 수 없는 것으로 교육이 사회구조와 문화적인 현상을 반영한다고 본다. 구체적인 현상의 분석에는 서로 다른 주장을 보이지만, 교육과 사회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고 본다. 기능주의는 교육이라는 방법을 통한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82409&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5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사회과학 자료등록 교육사회학 자료등록 1950~60년대의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에 대한 소개 및 비교에 대해 체계적으로 서술하기
파일이름 : [사회과학][교육사회학] 1950~60년대의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에 대한 소개 및 비교에 대해 체계적으로 서술하기.hwp
키워드 : 사회과학,교육사회학,~,기능주의와,갈등주,소개,비교,대해,체계적,서술하기
자료No(pk) : 11082409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솔루션 다운로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5판 솔루션 DownLoad

바퀴의 역사, 원리, 기원, 의의, 특징, 개념, 방법, 종류,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Down

형성적 평가와 총괄적 평가를 설명하시오.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