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1인 저널리즘의 매스미디어로의 영향력에 대해 보고서
블로그, 1인 저널리즘의 매스미디어로의 영향력에 대해 보고서
블로그, 1인 저널리즘의 매스미디어로의 영향력에 대해
BLOG
Ⅰ. 서론
Ⅱ. 블로그란
1. 블로그란 무엇인가?
2. 블로그의 탄생과 발전과정
3. 블로그의 분류
4. 블로그의 특징
5. 블로그가 미디어로써 갖는 의의
Ⅲ. 블로그 사례
1. 싸이월드 미니홈피
1) 미니홈피 탄생 배경 및 정의 - 뉴미디어와 연관 지어
2) 한국형 블로그의 종류
3) 미니홈피 구성 및 성격 분석
4) 미니홈피의 매스미디어 기능적 측면 : 사회유산전수의 기능중심
5) 미니홈피의 매스미디어 효과적 측면
2. 블로그의 기타 사례
1) 블로그 게시판, 연예인 블로거
2) 블로그의 영향
3) 아바타
3. 인터뷰와 설문조사
Ⅳ. 결론
Ⅴ. 첨부자료 : 블로그 사이트, 설문조사 자료
Ⅵ. 참고 문헌
Ⅱ. 블로그란
1. 블로그란 무엇인가?
우리가 인터넷을 하다 보면 엄선된 링크에 대해 간결하게 설명하는 글도 있고, 광범위한 주석을 달아 그날의 뉴스로 링크되는 것도 있다. 또 글쓴이의 일상에 대해 소소한 이야기들을 끊임없이 늘어놓는 것도 있다. 이런 것들은 또 다른 유사한 개인 사이트로 링크될 수 있다. 정치적인 성향을 띠는 것도 있고, 지식을 전달하는 것도 있고, 단지 흥미를 유발하는 것도 있다. 화제가 풍성할 수도 있고, 엉뚱할 수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이 비영리적이고 모두가 각자의 주제에 대해 열정적이다. 이것이 바로 블로그이다. 레베카 블러드는 블로그를 ‘커피숍에서 나누는 대화를 화자의 참조문과 함께 텍스트 상으로 옮겨온 것이다.’라고 표현하기도 하였다.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블로그란 인터넷상의 흥미로운 이슈들에 네티즌이 댓글이 다는 것에서 유래했다. 블로그는 하이퍼 링크 기술과 자발적인 참여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하이퍼 링크가 블로그를 잉태한 어머니라고 한다면 자발적 참여는 블로그가 일지의 수준을 넘어 강력한 커뮤니티를 수반한 1인 미디어로 발전하는 동인(動引)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의 공통점은 형식이다. 새로운 글들이 웹페이지의 맨 위에 위치하고 수시로 업데이트 된다. 때로는 하루에 몇 번씩 업데이트가 될 수도 있다. 페이지의 가장자리에는 주로 유사한 사이트를 가리키는 링크 목록이 있다. 블로그는 그 자체로 하나의 사이트를 구성하기도 하고, 더 큰 사이트 내에 일부로서 포함되기도 한다. 사실 웹이 탄생한 후부터 개인 사이트와 링크 사이트는 존재해왔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202363&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29 Page
파일종류 : DOC 파일
자료제목 : 블로그, 1인 저널리즘의 매스미디어로의 영향력에 대해
파일이름 : 블로그, 1인 저널리즘의 매스미디어로의 영향력에 대해.doc
키워드 : 블로그,1인,저널리즘의,매스미디어로의,영향력에,대해
자료No(pk) : 16202363
블로그, 1인 저널리즘의 매스미디어로의 영향력에 대해
BLOG
Ⅰ. 서론
Ⅱ. 블로그란
1. 블로그란 무엇인가?
2. 블로그의 탄생과 발전과정
3. 블로그의 분류
4. 블로그의 특징
5. 블로그가 미디어로써 갖는 의의
Ⅲ. 블로그 사례
1. 싸이월드 미니홈피
1) 미니홈피 탄생 배경 및 정의 - 뉴미디어와 연관 지어
2) 한국형 블로그의 종류
3) 미니홈피 구성 및 성격 분석
4) 미니홈피의 매스미디어 기능적 측면 : 사회유산전수의 기능중심
5) 미니홈피의 매스미디어 효과적 측면
2. 블로그의 기타 사례
1) 블로그 게시판, 연예인 블로거
2) 블로그의 영향
3) 아바타
3. 인터뷰와 설문조사
Ⅳ. 결론
Ⅴ. 첨부자료 : 블로그 사이트, 설문조사 자료
Ⅵ. 참고 문헌
Ⅱ. 블로그란
1. 블로그란 무엇인가?
우리가 인터넷을 하다 보면 엄선된 링크에 대해 간결하게 설명하는 글도 있고, 광범위한 주석을 달아 그날의 뉴스로 링크되는 것도 있다. 또 글쓴이의 일상에 대해 소소한 이야기들을 끊임없이 늘어놓는 것도 있다. 이런 것들은 또 다른 유사한 개인 사이트로 링크될 수 있다. 정치적인 성향을 띠는 것도 있고, 지식을 전달하는 것도 있고, 단지 흥미를 유발하는 것도 있다. 화제가 풍성할 수도 있고, 엉뚱할 수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이 비영리적이고 모두가 각자의 주제에 대해 열정적이다. 이것이 바로 블로그이다. 레베카 블러드는 블로그를 ‘커피숍에서 나누는 대화를 화자의 참조문과 함께 텍스트 상으로 옮겨온 것이다.’라고 표현하기도 하였다.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블로그란 인터넷상의 흥미로운 이슈들에 네티즌이 댓글이 다는 것에서 유래했다. 블로그는 하이퍼 링크 기술과 자발적인 참여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하이퍼 링크가 블로그를 잉태한 어머니라고 한다면 자발적 참여는 블로그가 일지의 수준을 넘어 강력한 커뮤니티를 수반한 1인 미디어로 발전하는 동인(動引)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의 공통점은 형식이다. 새로운 글들이 웹페이지의 맨 위에 위치하고 수시로 업데이트 된다. 때로는 하루에 몇 번씩 업데이트가 될 수도 있다. 페이지의 가장자리에는 주로 유사한 사이트를 가리키는 링크 목록이 있다. 블로그는 그 자체로 하나의 사이트를 구성하기도 하고, 더 큰 사이트 내에 일부로서 포함되기도 한다. 사실 웹이 탄생한 후부터 개인 사이트와 링크 사이트는 존재해왔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202363&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29 Page
파일종류 : DOC 파일
자료제목 : 블로그, 1인 저널리즘의 매스미디어로의 영향력에 대해
파일이름 : 블로그, 1인 저널리즘의 매스미디어로의 영향력에 대해.doc
키워드 : 블로그,1인,저널리즘의,매스미디어로의,영향력에,대해
자료No(pk) : 162023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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